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이트 데이 날짜, 유래, 선물

화이트 데이-날짜-뜻-선물
화이트 데이-날짜-뜻-선물

 

 

가까운 편의점이나 마트에 가면 달달한 사탕이나 초콜릿들이 앞쪽에 진열되고 있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밸런타인데이가 지나고 곧이어 화이트데이가 다가왔음을 알려주는 표시인데요.

화이트데이 기념일을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화이트데이 날짜, 유래, 선물을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화이트데이 날짜

 

3월14일-화이트데이-사탕
3월14일-화이트데이-사탕

 

 

매년 3월 14일은 화이트 데이라고 하여 아시아에서 기리는 상업적 기념일입니다. 

일본을 중심으로 중국, 한국에서는 밸런타인데이 딱 한 달 뒤에 화이트데이라는 기념일을 챙긴다고 합니다.

화이트데이는 약 40년 전 밸런타인데이에서 파생이 되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밸런타인데이에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주는 문화가 정착을 했고, 한 달 뒤 화이트 데이는 

 

반대로 남자가 여자에 가 받았던 호의를 되돌려주는 날로 사탕을 주는 날로 자리를 잡았죠.

 

화이트데이 뜻, 유래

 




화이트 데이는 일본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밸런타인데이는 시초가 유럽으로 사연이 있는 것과는 달리, 화이트 데이는 밸런타인데이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일본의 전국사탕과자공업협동조합에서 매출 증진과 재고 처리를 위해 1978년부터 화이트데이 위원회를 조직하여 2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친 후 1980년에 본격적으로 상술의 기념일이 되었다고 합니다.

화이트데이라는 이름은 원래 1978년 후쿠오카 이시무라 만세이도 제과점이 처음 기획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1905년에 창업하여 오랫동안 명성을 떨치고 있던 곳으로 1978년 밸런타인데이에 초콜릿을 선물 받은 남성들이 여성들에 답례할 수 있도록 당시 비인기 제품인 마시멜로를 판촉 하기 위해서 초코 마시멜로를 만들었고, 초콜릿을 감싼 마시멜로 형태라고 합니다.

 

'당신에게 받은 초콜릿을 내 마음을 담아 돌려준다'라는 의미의 슬로건을 걸고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마시멜로 데이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마시멜로를 주고받았으며, 1980년대 전국사탕과자공업협동조합이 이 날을 계기로 사탕을 선물하는 날로 화이트데이라고 쓰기 시작하면서 이후에는 사탕을 주고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화이트데이 선물

 

화이트데이-선물
화이트데이-선물



일본 제과회사의 마케팅으로 시작은 되었으나, 이에 영향을 받은 대한민국, 타이완, 중국, 홍콩,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권에서 거의 기념을 한다고 합니다.

본래 일본에서 시작해 이웃 인접 국가들로 퍼진 것이라 아시아권을 제외하고는 다른 나라에서는 화이트데이라는 게 없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화이트데이에 선물하는 것에 따라 의미가 각기 다르다고 합니다.

# 일본 화이트데이 선물 의미

1. 마시멜로, 젤리, 슈크림 : 너무 빨리 녹아내리거나 먹기 때문에 빠른 관계의 단절을 뜻하며, 비호감을 드러내는 방법이나 거절의 완곡한 표현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2. 쿠키 : 사무적인 관계, 편안한 관계로 심플하게 친구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3. 마들렌 : 조개껍질을 닮은 게 호의적인 관계를 의미하며 친하게 지내고 싶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4. 사탕 : 단맛이 오래 남아 당신을 잊지 못한다는 의미로 상대방이 좋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5. 마카롱 : 상대방이 특별하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6. 바움쿠헨 : 겹쳐져 쌓인 기다란 층들의 모습을 통해 행복이 지속되길 바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단, 이 또한 모두 상술로 지어낸 것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우리나라 대한민국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여 매달 14일마다 기념일을 만들었습니다.


다이어리데이, 밸런타인데이, 삼겹살데이, 블랙데이, 로즈데이, 키스데이, 실버데이, 그린데이, 포토데이, 와인데이, 무비데이, 허그데이 등등 각 기념일마다 상술임을 알면서도 대체로 챙기는 편입니다.

 

# 대한민국 화이트 데이 선호하는 선물

 

 

1. 사탕, 초콜릿

일단 무난하면서 가볍게 선물하기 좋은 기본템으로 수제사탕, 초콜릿등이 있습니다.

 

화이트데이-선물화이트데이-선물
화이트데이-선물
화이트데이-선물화이트데이-선물화이트데이-선물화이트데이-선물화이트데이-선물
화이트데이-선물

 

 

2. 액세서리

반지, 귀걸이, 목걸이 등 액세서리 선물을 선호하고 인기 있다고 합니다. 14, 18K 반지, 귀걸이 목걸이 외 명품 브랜드도 있으나 로이드, 제이에스티나, 스와로브스키, 스톤헨지, 판도라, 비비안웨스트우 등의 제품도 있습니다.

 

화이트데이-선물-링귀걸이화이트데이-선물-링귀걸이
화이트데이-선물
화이트데이-선물-목걸이화이트데이-선물-목걸이화이트데이-선물-목걸이
화이트데이-선물
화이트데이-선물-반지화이트데이-선물-반지화이트데이-선물-반지
화이트데이-선물

 

 

3. 가방

여자들이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잘 들고 다니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가방 또한 명품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명품 외 인기브랜드로는 롱샴, 잔스포츠, 토리버치, 코치, 쿠론, 헤지스, COS, 캉골, 키플링, 루주앤라운지, 닥스등 여러브랜드가 있습니다.

 

화이트데이-선물-가방화이트데이-선물-가방화이트데이-선물-가방
화이트데이-선물

 


4. 향수

달달한 향, 싱그러운 향, 포근한 향, 우디향 등 여러 향을 통해 기분전환도 되고 나만의 향을 표현하는 뷰티 아이템으로 인기 있는 선물입니다.

향수 인기브랜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조말론
디올뷰티
바이레도
산타마리아노벨라
입생로랑
아쿠아디파르마
르라보
불가리
랑방
프레데릭말
유쏘풀
안나수이
메종프란시스커정
크리드
조르지오아르마니
펜할리곤스
나르시소로드리게즈
필로소피
킬리안
엘리자베스아덴

 

화이트데이-선물-향수화이트데이-선물-향수화이트데이-선물-향수
화이트데이-선물
화이트데이-선물-향수화이트데이-선물-향수화이트데이-선물-향수
화이트데이-선물

 


이외에 일반적인 선호도를 보면 스파체험권, 상품권, 디저트, 스마트기기, 공연티켓, 화장품, 캔들 등이 있다고 합니다.

선물은 기본적으로 상대방의 취향과 선호도를 고려해서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선물하기 전에 취향을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 조선시대에도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와 비슷한 날이 있었다.


서양의 기념일이었던 밸런타인데이는 1960년대, 일본에서 생긴 화이트 데이는 1978년에 한국에 전파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이와 비슷한 고유의 날이 있었다고 합니다.

경칩으로, 24 절기 중 하나로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시기를 의미하며 본격적인 봄을 알리는 절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1450년대 발간된 '사시찬요'를 보면 당시 조선시대 농업문화와 기술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는데, 은행나무 열매를 소개하며 이에 관한 당시 풍습을 소개했습니다.

그 시절 서로 사랑하는 남녀가 경칩에 초콜릿처럼 특별한 증표를 나눴고, 연인은 정월대보름에 보관해 둔 세모 모양의 수 은행과 둥근 모양의 암 은행을 함께 나눠먹으면서 사랑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화이트데이 날짜, 유래, 선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